수년 전에 비해 최근에는 다양한 서지 관리 프로그램이 보급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Endnote [#] - 7점
편리성은 제로에 가깝습니다. X3에서 부터 조금씩 좋아지긴 했지만 서지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이 매우 매우 번거롭고 복잡합니다. ris 파일을 다운 받고 실행해서 넣고.. 거기에다 유료!! Endnote Web이 있기는 하지만 이것은 더 불편합니다. 하지만, 안정성 및 MS word와 연동에서 참고 문헌을 넣을 때 안정성과 세세한 기능들은 우수합니다.
Mendely [#] - 6점
Endnote와 유사합니다. 거이에다 무료. MS Word와 연동하여 논문 작성시 쉽게 reference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발전이 기대 됩니다.
Papers [#] - 6점
Mac전용 소프트웨어 입니다. 유료이고 다른 소프트웨어에 비해 간략하고 편리합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가 무거운 편입니다. 프린트 해 두었거나, 읽은 논문을 체크박스로 표시해 두는 기능이 편리합니다.
Zotero [#] - 8.5점
원래는 Firefox와 플러그인으로 동작했던 소프트웨어. 정말 너무나도 편리합니다. 최근에는 firefox 없이 standalone 버전도 나왔고 다른 웹브라우저 플러그인도 지원합니다. 무료 입니다. 써보면, 왜 Thomson에서 소송을 걸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연구를 할 때 서지관리 프로그램은 24시간 켜두지 않습니다. 논문 검색을 위해 웹 브라우저는 항상 켜두죠.. 그래서 언제든지 논문을 검색하다가, 쉽고 빠르게 서지 정보를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저장했던 서지를 볼 수 있습니다.
결론은, Zotero가 서지 정보를 수집하는데는 가장 짧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abbreviation을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실제로 논문 작업시에는 불편한 것 같습니다. 그에 비해 Endnote는 word와 연동할 때 매우 안정적으로 동작합니다. 이 부분 때문에 Endnote를 선택 하였습니다. Endnote는 비싼 가격 임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사용자 편의를 위한 세부 기능들을 보완한 새 버전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 X6이 새로 출시 되었네요. 앞으로 다른 소프트웨어들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간단한 서지 정보 취합 (Zotero)
원문 pdf를 빠른 다운로드 (Endnote, Papers)
Abbreviation을 쉽게 입력할 수 있는가 (Endnote)
읽은 논문, 프린트 해 둔 논문을 표시할 수 있는 기능 (Papers)
각각의 유용한 기능들이 통합된 하나의 소프트웨어가 있으면 좋겠네요.
쪽지 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