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macOS Catalina 부터는 zsh이 기본으로 변경?

by D.Flicker 2019. 10. 9.

안녕하세요. macOS Catalina가 드디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Mojave가 안정적으로 쓸만해졌다 싶으니, 새로운 OS가 출시가 되네요. 이번에는 정말 고민이 많았습니다. 저는 2013 MacBook Pro (Mid), 2015 MacBook (Early) 두대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확실이 약간 버벅거리는 느낌과, 자잘한 버그들이 존재하네요. 조금 더 있다가 업데이트를 했어야 했나 봅니다.

 

확실이 스티브 잡스가 살아 있던 시절의 Mac OS X 계열들이 그 옛날 컴퓨터로도 정말 빠른 부팅속도, 잠자기/깨어나기 기능 등 전반적으로 OS가 정말 빠릿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언제부터 인지 새로운 기능들 iCloud 등이 import 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전반적으로 자잘한 버그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잡다한 버그들은 뒤로 하고, 일단 놀란 것이 있는데요. 바로 이번 OS부터는 기본적으로 사용자 계정에서 사용되는 shell이 기존의 bash에서 zsh로 변경 되었네요. (The Verge의 글 참고) bash shell에 대한 이야기는 이전의 글을 읽어 보시면 약간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2019/10/08 - [분류 전체보기] - 과학 계산을 위한 기본 언어

 

저는 bash, csh 이외에는 사용해 본 적이 없는데요. 찾아보니 zsh도 편리한 기능들이 많은 것 같지만, shell을 변경하는 것은 대대적인 작업들이 될 것이기 때문에 저는 기존의 bash를 유지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 터미널을 실행할 때마다 zsh이 기본으로 변경된다는 warning  메시지가 계속 나타나는 겁니다. 해당 안내 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waning message를 안 나타나게 하는 명령어를 제공해 주네요.

 

The default interactive shell is now zsh.
To update your account to use zsh, please run `chsh -s /bin/zsh`.
For more details, please visit https://support.apple.com/kb/HT208050.

 

해결 방법은 ~/. bash_profile에 아래 코드 한 줄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export BASH_SILENCE_DEPRECATION_WARNING=1

 

 

아래는 참고 동영상입니다.

[Youtube] macOS Catalina (Remove warning messages from zsh)

 

 

 

## Main 사진 출처 (bash on macOS Mojave Photo by Tom Warren / The Ver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