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이나 리눅스에는 기본적으로 X11-forwading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들이 설치 되어 있고 소프트웨어가 매우 좋기 때문에, x-forwarding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에서는 여러 소프트웨어 중 상용인 XManager가 매우 좋은 성능을 보이고, 무료 버전인 X-ming 또한 그리 나쁘지 않게 X11-forwading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무료 소프트웨어인 putty와 X-ming을 이용하여 윈도우7에서 X11-forwarding 하는 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Putty 설치
[Putty-0.63 Install 버전 다운로드]
- Putty는 portable 버전이 아닌 install 버전을 추천합니다.
2. X-ming 설치
[X-ming 다운로드]
- 어려운 부분은 없고, 설치 과정에서 Full installation을 선택하고, Normal PuTTY Link SSH Clien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설치가 완료되면 putty를 열고, 왼쪽 메뉴에서 ‘Connection‘ -> ‘SSH’ -> ‘X11‘을 클릭하고 ‘Enable X11 forwarding‘ 칸을 체크하고, x display location에 localhost:0.0 이라고 입력해 줍니다.
4. 그 다음 이 설정을 기본값을 사용하기 위해, 왼쪽 메뉴의 ‘Session’을 누르고 Default Setting을 클릭한 후 오른쪽의 Save 버튼을 누르면 기본값으로 설정이 마무리 된다.
5. X11 forward가 동작하는지 Gnuplot으로 그래프를 그려보자
설치한 Xming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 gnuplot
gnuplot > plot sin(x)
See also.